건강을 위해 비타민 챙겨 먹으려고 아침에 비타민 먹었는데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을 겪으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저도 아침에 비타민 먹었다가 저녁까지 속이 울렁거려서 힘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타민 속 울렁거림 증상의 원인과 해결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속 울렁거림 증상 원인 및 해결방법
1. 비타민C가 위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C는 산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C를 먹으면 위에 자극이 가해질 수 있는데요. 위에 자극이 가해지면 위산이 많이 분비돼 속이 아프거나 울렁거린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C를 먹었을 때 속이 안 좋으신 분들은 용량이 적은 비타민C 영양제를 드시거나 식사 직후에 비타민C를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비타민A, D, E는 간에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비타민A, D, E는 물에 녹지 않고 기름에 녹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비타민B, C)은 많이 먹어도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지용성 비타민은 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간에 저장됩니다. 그래서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 D, E를 장기간 복용하면 간에 부담을 줘서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 이외에도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 간에 쌓이기 때문에 식약처에서 정한 일일 섭취량이 있습니다. 20세 이상 남녀 기준, 비타민A는 3000㎍, 비타민D는 100㎍, 비타민E는 540mg이 일일 상한 섭취량입니다. 비타민 먹으면 속이 안 좋으신 분들은 섭취하고 있는 지용성 비타민의 용량을 한번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비타민A, D, E를 과다 복용하면 속이 안좋은 것뿐만 아니라 유산, 기형아 출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비타민 영양제에 포함되어 있는 철분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영양제를 여러 가지를 챙겨 드시는데요. 영양제, 특히 비타민 영양제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철분을 과다 복용하게 되면 속 울렁거림, 구토,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영양제 여러가지를 드시는 분들은 드시는 영양제에 철분이 얼마나 들어있나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비타민을 빈 속에 먹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을 비롯한 영양제를 빈 속에 먹으면 위장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위장장애로 인해 속 울렁거림,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 빈 속에 비타민을 먹으면 구토를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식사 직후에 영양제를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후에 먹어도 속이 울렁거린다면 영양제 용량을 줄여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영양제 제조 시 사용되는 화학 부형제 때문입니다. 화학 부형제는 비타민 가루를 알약으로 만들 때, 가루가 잘 뭉치도록 넣어주는 화학성분인데요. 이 화학 부형제가 속 울렁거림,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만 먹으면 속이 안 좋다고 하시는 분들은 무부형제 비타민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비타민 먹으면 속 울렁거리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타민 속 울렁거림으로 불편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빈속에 비타민 먹으면 항상 속이 안 좋았었는데 밥 먹자마자 먹으니까 울렁거림이 바로 사라지더라고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