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란 정맥 혈액의 순환장애 때문에 하지의 정맥혈관이 구불구불 또는 울퉁불퉁하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하지정맥류 발병 초기에는 다리가 피곤한 거라고 가볍게 생각하시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정맥류는 진행성 질환으로 한번 발병이 되면 거의 무조건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지정맥류 자가진단을 위한 체크리스트와 하지정맥류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지정맥류 자가진단을 위한 체크리스트
아래 체크리스트에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증상이 몇 가지 있고 그 증상이 없어지지 않고 계속된다면 하지정맥류일 가능성이 높으니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1. 발이 무거운 느낌이 나고 다리가 쉽게 피로해지는 것 같다.
2. 다리가 아프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한다.
3. 새벽녘에 종아리가 저리거나 아파서 잠에서 깬다.
4. 다리, 발가락에 쥐가 자주 난다.
5. 걷거나 움직일 때는 괜찮으나 오래 서있거나 의자에 앉아있으면 종아리가 저린다.
6. 가만히 있으면 다리가 갑갑하고 불편하다.
7. 장시간 자동차를 타거나 비행기를 타면 다리를 가만히 내리고 있기가 너무 힘들다.
8. 양반다리를 조금만 해도 다리가 저리고 불편하다.
9. 다리에서 열감이 느껴진다.
10. 다리 피부가 가렵고 연고를 발라도 잘 낫지 않는다.
11. 다리에 머리카락이 붙어있는 것 같은 느낌이 난다.
12. 겉으로 보면 피부에 거미줄 모양으로 가는 실핏줄이 보인다.
하지정맥류 원인
하지정맥류의 가장 큰 원인은 유전입니다. 하지정맥류 환자의 80%가 유전인데요. 가족 중 하지정맥류 환자가 있을 경우, 선천적으로 약한 판막과 혈관을 물려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유전 외에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하지정맥류가 발병하는데요. 하지의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 하지정맥류가 생길 가능성이 높으며 오래 서서 일하는 직업, 운동 부족, 과체중, 임신, 흡연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하지정맥류를 방치하면 정맥성 피부염, 색소침착, 혈전, 궤양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하지정맥류가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를 방치하면 생길 수 있는 합병증과 하지정맥류의 치료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지정맥류 방치하면 합병증까지 생길 수 있어요
사람마다 진행 속도는 다르긴 하지만 하지정맥류는 일단 발생하면 무조건 진행이 되는 진행성 질병이기 때문에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정
effortfortoday.tistory.com
하지정맥류를 방치하면 드물지만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합병증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하지정맥류가 의심되시는 분들은 오늘 소개드린 하지정맥류 자가진단 리스트 해보시고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까지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실비보험이란? 실비보험의 필요성과 가입전 알아야하는 필수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