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곳조곳 생활정보/생활정보

중고차 비싸게 파는 법, 모르면 손해보고 팔 수 있어요

by 나의뒷모습 2021. 7. 11.

차량을 팔기로 결정하셨다면 가장 중요한 것이 가능한 한 비싼 가격에 차량을 파는 것입니다. 딜러들이 내 차의 가격을 결정할 때, 일반인들은 대부분 차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딜러들이 제시하는 금액을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딜러가 제시하는 금액을 그대로 받아들일 경우, 적정 가격보다 손해보고 팔 수 있는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오늘은 비싼 가격 혹은 적격 가격으로 내 차를 팔기 위해 알면 좋은 정보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중고차 비싸게 파는 법 요약본

1) 차량 파는 시기를 고려하기.

2) 주행거리의 앞자리가 바뀌기 전에 팔기.

3) 수리하지 말고 팔기

4) 내 차의 등급 미리 확인하기

5) 시세 조회 사이트를 통해 시세 파악하기

 

 

 

 

 

2. 중고차 비싸게 파는 법 자세히

위에서 소개해드린 중고차 비싸게 파는 법 6가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차를 파는 시기

 

중고차 파시려면 봄인 3 ~ 4월에 파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입사, 승진 등이 봄에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회사에 입사를 하게 되었는데 대중교통으로 갈 수 없는 곳에 회사가 있거나 회사와의 거리가 멀 경우에는 중고차를 사려고 하는 수요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승진을 하게되면 연봉이 큰 폭으로 오르기 때문에 차를 구매하려는 수요가 늘게 됩니다. 이렇게 수요가 많아지기 때문에 딜러들이 차를 매입할 때도 잘 팔릴 것이라 생각해서 매입가를 좀 더 높게 쳐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주행거리

 

중고차 시장에서는 주행거리를 1년에 20000km 정도로 기준을 잡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에 20000km 이하로 탄 차가 그렇지 않은 차보다 가격을 좀 더 잘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고차 판매 적정 주행거리는 80000 ~ 90000km 정도이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10만이 넘기 전에 파시는게 좋습니다. 주행거리가 99000km인 차량과 103000km인 차량이 있다고 했을 때, 주행거리는 4000km 밖에 차이가 나지 않지만 99000km인 차량이 훨씬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3) 수리 여부 

 

중고차의 경우, 몇 년간 도로에서 주행을 한 차이기 때문에 스크래치, 도색 등 수리해야 할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중고차 팔기 전에 이러한 부분들을 미리 수리해야 매입가를 잘 받을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스크래치, 판금, 도색과 같은 수리는 중고체 업체 쪽에서 수리하는 게 일반 사람이 수리점 가서 수리하는 것보다 거의 50% 정도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차 팔기 위해 수리를 하실 필요 없으며 수리가 필요한 부분에 감가가 매겨질 것이다라는 정도만 파악하고 계시면 좋습니다.

 

이러한 외관 수리는 국산차 기준으로 한 판에 10만 원 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판 안에 흠집이 하나 있어도 한 판을 갈아야 하고 기스가 여러개 있어도 한 판을 갈아야하는건 동일하기 때문에 딜러가 한 판 안에 기스가 3개 있어서 30만 원이 감가 된다고 하는 경우에는 딜러와 감가 가격을 다시 이야기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차량 등급

 

차량 등급에 따라 금액이 적게는 30만 원에서 많게는 300만 원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내 차량의 등급을 정확히 모르고 있을 경우, 제값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딜러가 차량 등급에 대해 질문했을 때 잘 모른다고 답할 경우, 내 차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고 말하는 것과 같음으로 딜러가 차량 등급 이외에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적정 금액보다 더 심하게 감가를 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구매한 지 오래되어 등급이 잘 기억나지 않으실 경우에는 현대는 '현대 블루 멤버스' 홈페이지, 기아는 '기아 레드 멤버스' 홈페이지에서 차대 번호 입력하시면 바로 등급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쉐보레, 르노, 쌍용은 해당 고객센터로 전화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5) 시세 조희 사이트

 

요즘은 차량 번호만 입력하면 현재 시세를 알려주는 사이트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요즘은 이런 사이트들을 통해서 내 차의 시세를 조회하고 사이트 내에서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에게 차량을 파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세 조회 가능한 사이트와 이런 사이트를 통해 차량 파는 절차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자세히 적어두었으니 아래 링크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차 시세 조회 가능한 사이트와 내차 파는 과정 정리

 

내차 시세 조회 가능한 사이트와 내차 파는 과정 정리

내차 시세 조회 가능한 사이트는 비케이셀카, 카라이브, KB차차차, AJ 셀카, 신한카드 마이오토, 첫차,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토스, 현대 캐피탈, 헤이딜러 등이 있습니다. 이 중 4~5개의 사이트

effortfortoday.tistory.com

 

오늘 소개해드린 팁 6가지만 알고 계셔도 적정 가격 이하로 차량을 파시는 일을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팁들 참고하셔서 가능한 한 좋은 가격에 차량 파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