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차보험이란? 운전자 필수 상식

by 나의뒷모습 2021. 11. 29.

자동차보험 처음 가입하시는 분들이라면 대인배상, 대물보상, 자차보험 등 생소한 용어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요즘은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 다이렉트로 직접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보험 가입 전 중요한 용어들을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자차보험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차보험이란?

자차보험이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자동차보험과는 달리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으로 사고 발생 시, 내 차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을 말합니다.

 

자차는 '자기차량손해담보'의 줄임말로 자차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자신이 피해차량이라면 상대방에게서 보상을 받으면 되지만 자신이 가해차량이 될 경우, 당연히 자신의 과실이기 때문에 자신의 차에 대해서는 자신이 고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차보험에 가입하면 사고 발생 시, 자신의 차량이 파손된 부분에 대해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자차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차보험의 경우, 자동차보험 가입 시 가입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보험료 중 가장 많은 보험료를 차지하는 항목이 바로 자차보험입니다. 만만치 않은 비용 때문에 자차보험 가입을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운전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된 초보자, 신차 구입하신 분, 외제차 모시는 분들은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자차보험의 한도를 최대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보험료가 너무 부담이 되시는 분들이나 자신이 모는 자동차의 연식이 오래되어 사고가 나서 자동차가 파손되어도 크게 상관없다라고 하시는 분들은 자동차보험 가입 시 자차보험은 제외하는 것을 생각하실 텐데요. 자차보험을 아예 가입하지 않으시는 것보다는 자차의 특약 부분인 '단독사고 제외'를 빼고 가입하면 자차보험료를 약 40% 정도 절약하면서 동시에 일정 부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독사고 제외'란 말 그대로 상대방의 차에 피해를 입히지 않고 단독으로 일어난 사고에 대해서는 보상을 제외하고 차대차끼리 사고가 나서 자신의 차를 고쳐야 할 때는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독으로 일어난 사고는 예를 들어 자신의 차가 담벼락과 충돌한 사고, 겨울철에 빙판에 차량이 미끄러져서 다른 차량에는 피해를 입히지 않고 자신의 차량에만 파손이 일어난 사고 등을 말합니다.

 

자차보험이 무엇이고 어떤 경우에 가입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봤습니다. 자동차보험료가 부담되는 금액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한도를 최대로 올려도 보험료가 1~2만원 정도밖에 차이 나지 않기 때문에 한도는 최대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자동차보험 갱신 안하면 과태료 물어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료 낮추는 방법 알아보고 현명하게 가입하자

중고차 비싸게 파는 법, 모르면 손해보고 팔 수 있어요

내차 시세 조회 가능한 사이트와 내차 파는 과정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