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곳조곳 생활정보/경제

애플 주가 전망, 매수 타이밍은 언제일까?

by 나의뒷모습 2021. 7. 1.

애플의 주가는 코로나가 본격화된 2020년부터 1년 동안 약 81% 상승하며 세계 시총 1위 기업으로 견고히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에 발표된 2021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매출이 54% 상승하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를 우하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 다시 주가가 조금 올라오기는 했지만 엄청난 실적으로 주가 상승을 기대했던 투자자들의 기대에는 못 미치는 주가가 계속됨에 따라 애플 주가 전망에 대해 궁금하신 투자자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주로 2분기 실적발표 내용에 기반하여 향후 주가에 대해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분기 실적발표에 대한 시장의 반응

2분기 매출(YOY)이 54%나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적 발표 이후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하락의 이유가 이미 투자자들이 많은 이익을 봤기 때문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애플은 그 어떤 상장 기업보다 시가총액이 더 많이 증가했고 이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많은 이익을 실현했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좋은 뉴스가 나오더라도 건조한 반응을 보일 때가 있고 시장은 폭발적인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단순한 매출 증가가 아니라 미래를 혁신할 수 있을 정도의 호재를 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2. 다가올 악재?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는 다가올 애플의 악재는 바로 많은 기업들의 악재로도 뽑히고 있는 반도체칩 수급 문제입니다. 애플의 CEO 팀 쿡 역시 하반기 아이패드와 아이맥은 공급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음 분기 매출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애플은 다른 기업들이 반도체 수급 문제를 겪을 때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반도체를 수급해 준비성와 위험 대처능력이 뛰어난 기업으로 평가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수급 이슈로 기존의 시장 평가에도 타격을 입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많은 기술주들의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향후에도 연준의 금리 인상그리고 인플레이션 관련 발언이 있을 때마다 주가가 흔들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다만, 반도체 수급 문제와 금리 인상 우려는 거의 모든 기술주들이 겪고 있는 악재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주가에만 영향을 주며 장기적으로 애플이라는 기업의 가치를 크게 떨어뜨리지 않을 것이라는게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3. 향후 주가 전망

-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소비자 지출 영역 변화

 

애플 전문 애널리스트들은 애플이 코로나로 인해 소비자 지출 변화에 따라 혜택을 받았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라는 팬데믹으로인해 사람들은 식당에 가지 않았고 여행도 가지 않았으며 재택근무를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냈습니다. 그리고 이게 바로 애플의 약점이라고 봤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밖에서의 소비가 줄자 많은 사람들이 아이패드와 아이맥을 구매했습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예전보다 더 많은 앱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이번 분기에 나타나면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분기에서 6분기 이후에는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소비자 지출 영역에 변화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백신이 개발되고 코로나 상황이 마무리되면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때문에 하지 못했던 외식이나 여행을 할 것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애플에게는 힘든 시기가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 같은 수요가 없을 것이라는 것이죠. 

 

한마디로 정리해보자면 사람들의 지출에 대한 변화로 앞으로도 애플 제품을 지금 같이 사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는 향후 매출 및 주가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 구글, 페이스북의 광고 생태계 발전

 

구글과 페이스북의 경우, 애플과 반대로 실적발표 이후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 동안에 광고를 유입하고 시청자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광고 생태계가 훨씬 발전했다고 평가받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 이후에도 광고를 내보내는 데 있어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어 원래 광고로부터 수익을 얻는 빅 테크 기업들은 코로나와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지속해나갈 수 있지만 광고 수익 베이스가 아닌 애플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이러한 분석에서 엿볼 수 있는 투자포인트는 코로나 이후에도 코로나로 인해서 발전된 영역이 지속 가능될 수 있느냐입니다. 애플의 경우 아직까지는 제품 판매로 얻는 수익이 더 우세한 상황이나 광고 매출도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광고 매출의 추이를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오늘 설명드린 애플 주가 전망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기반으로하고 있지만 무조건 맞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전문가 들고 항상 옳은 것인 아니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오늘 의견은 참고만 해주시고 투자 전에는 충분한 공부 후에 개인의 판단에 따라 투자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