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자동차 가격 외에 제일 고민하시는 부분이 바로 자동차 보험료입니다. 특히, 자동차 보험 특성상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비싸기 때문에 20대에 자동차 구매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더더욱 자동차 보험료 얼마 정도 할지 궁금해하시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이별 평균 자동차 보험료와 보험료 절약하는 팁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나이별 평균 자동차 보험료
나이별 평균 자동차 보험료는 20대 82만 원, 30대 57만 원, 40대 50만 원, 50대 62만 원, 60대 70만 원입니다. 20대는 운전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가 많고 사고 확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전연령대 중 자동차 보험료가 가장 비싼 편입니다. 운전 경력이 쌓이는 30대, 40대에는 자동차 보험료가 점점 줄어들고 50대부터는 노화에 따라 운전 반응 속도 등이 느려짐에 따라 자동차 보험료가 다시 상승합니다.
20대 중에서도 특히 만 24세 미만일 경우, 60~100%의 할증이 붙어 자동차 보험료가 매우 비쌉니다. 자동차 종류, 배기량, 운전경력 등에 따라 다르지만 만 24세 미만의 20대는 자동차 보험료가 200만 원이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 26세 미만인 경우에는 40%의 할증이 붙습니다. 만 26세 미만인 아는 동생은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입했는데 자동차 보험료가 150만 원 정도 나왔다고 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금액은 평균 보험료로 배기량, 운전경력, 사고 경력, 교통법규 위반 횟수 등에 따라 자동차 보험료는 개인마다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참고 정도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나이별 보험료 절약하는 팁
1. 20대
가장 자동차 보험료가 부담이 되는 연령대입니다. 20대에 자동차 보험료를 낮추기 위해서는 과거 운전경력을 인정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군 운전병, 해외 자동차 보험가입 이력 등 과거 운전 경력이 있다면 이를 인정받아 할증률을 30%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만약 운전경력이 없다면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차량 구매 시 명의를 나 99 부모님 1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한 후 나를 자동차 보험 가입경력 운전자로 지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부모님 밑에서 운전경력을 쌓으면 나중에 내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면 보험료를 많이 낮출 수 있습니다.
2. 30~40대
자동차 보험료가 가장 저렴한 나이대이긴 하지만 임신 중이거나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자녀 할인 특약을 이용해서 보험료를 4~6%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50대 ~ 60대
자동차 보험료가 다시 올라가는 연령대입니다. 운전자 범위가 누구나나 가족 한정으로 되어있는 경우, 1인 한정으로 변경하면 꽤 많은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