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고 50만원 절약하는 방법

by 나의뒷모습 2022. 7. 6.

20대에 자동차 구입을 하신 분들이라면 보험료 때문에 한 번쯤 걱정을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특히, 만 26세 이전에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보험료 할증이 붙어 1년에 150만 원이 넘는 자동차 보험료를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조금이라도 자동차 보험료를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을 궁금해하십니다. 20대에 자동차를 구매한다면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를 가장 많이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방법

1. 차량 지분을 본인 99%, 부모님 1%로 나누어 차량을 구매한다.

본인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 명의로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차량 지분을 부모님이 조금이라고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부모님 명의로 차량을 구입해도 되지만 부모님이 지분을 많은 가지고 있을수록 나중에 본인 명의로 자동차 보험 가입을 위해 차량 명의를 이전할 때, 이전 비용이 비싸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 구매 시, 차량에 대한 지분을 본인 99%, 부모님 1%로 해서 부모님 지분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한다.

자동차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일단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이때, 부모님 중 어떤 분의 명의로 가입을 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텐데요. 보험료 절약을 위해서는 엄마, 아빠 중 무사고 기간과 운전 경력이 긴 분으로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부모님 두 분 다 사고 경력이 많다면 본인 명의로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료가 비싸게 책정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보험료 비교해보고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실 때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시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가입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장단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단점과 장점 비교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단점과 장점 비교

자동차 보험은 의무 보험이기 때문에 자차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설계사를 통해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요. 최근에는 다이렉트

effortfortoday.tistory.com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가입을 위해서는 일단 보험사별 보험료를 비교해보고 가장 저렴한 것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비교는 '보험다모아(https://e-insmarket.or.kr/intro.knia)'에서 무료로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보험 가입 시, 운전자를 본인으로 지정한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다 보면 운전자를 지정해야 합니다. 이때, 운전자를 본인으로 지정해야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운전자를 '지정 1인'으로 해서 지정을 본인으로 하면 됩니다. 가족한정으로 운전자를 지정해도 되나 '지정 1인'으로 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가족이 모두 운전을 하는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가족한정으로 가입을 하셔도 되겠습니다.

4. 본인을 '가입경력 인정자'로 지정한다.

나중에 본인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료를 낮추려면 운전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운전자를 본인으로 지정함과 동시에 본인을 '가입경력 인정자'로 지정해야 합니다.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했을 경우에는 최대 3년까지 운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 가입한 후 3년간 무사고로 운전 경력 인정받는 것이 나중에 본인 명의로 보험 가입할 때, 보험료를 가장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면 본인이 사고를 내더라도 사고에 대한 할증은 부모님한테 적용되기 때문에 부모님의 자동차 보험료가 매우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 밑으로 가입된 기간 동안은 더더욱 안전 운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해보자면 30대부터는 자동차 보험료가 급격하게 저렴해지기 때문에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 가입 후 3년간 무사고로 안전운전 후 30대에 본인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험료 절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및 연납 시 할인율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 방법

2022년 횡단보도 우회전 개정된 단속 기준 알아보기

운전자 보험 자동차 보험 차이점 정리

나이별 평균 자동차 보험료와 보험료 절약하는 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