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스 뜻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인버스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올해 주식을 시작하신 주린이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주식을 하시다 보면 인버스라는 단어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투자 공부를 유튜브나 뉴스로 많이 하실텐데요. 공부하다 보면 인버스라는 단어를 종종 접하게 되고 인버스 투자는 정말 신중히 하거나 하지 말아라라는 내용을 많이 보셨을 거예요. 그래서 인버스 뜻 무엇이고 왜 투자를 할 때 신중해야 하는지 오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인버스 뜻 외에 레버리지 뜻도 함께 알려드릴테니 관심 있으신 분들을 끝까지 포스팅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인버스 뜻
인버스, 영어로 Inverse는 정반대라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인버스라는 단어가 붙은 상품은 기초자산의 지수가 떨어질 때 수익이 나는 상품입니다.
일반적인 상품들은 해당 상품이 추종하는 기초자산의 지수가 오르면 수익이 나는 반면 인버스는 그 반대인 것이죠. 즉, 경기의 불황에 베팅하는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중에는 펀드,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증권(ETN)등의 형태로 인버스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쉽게 인버스에 투자하실 수 있는 방법은 인버스 ETF에 투자하시는 것입니다. 보통 인버스에 투자한다고 하면 코스피 주가와 반대로 움직이도록 설계된 인버스 ETF에 투자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는 인버스 ETF 중 대표적인 ETF에는 아래와 같이 3가지가 있으며 이 중 가장 거래량이 활발한 상품은 코덱스 인버스입니다.
1) 코덱스 인버스 (운용사:삼성자산운용)
2) 타이거 인버스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3) 킨덱스 인버스 (운용사: 한국투자신탁운용)
코스피 외에도 코스닥 인버스 상품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코덱스 150 선물 인버스 ETF가 있습니다.
2. 인버스 주의사항
인버스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시면 인버스 상품에 투자할 때는 신중히 생각해야하며 웬만한 분들에게는 인버스 투자를 권하지 않는다는 글들을 많이 찾아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버스 상품은 주식시장이 지속적으로 하략할 경우 수익률을 높아지지만 상승과 하락이 불규칙적으로 이어지거나 지속적으로 오를 경우에는 큰 손해를 보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장이 10%가 올랐다면 인버스 상품의 수익률은 -20%입니다. 실제 투자금액이 크다면 -20% 손해를 봤을때 정상적인 멘탈을 유지할 수 있는 분은 많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장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아니라 상승 10%, 하락 10%가 반복되어도 결국에는 손실을 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결국 장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때만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주가 조정기에 하락에 대비한 헤지 수단으로 인버스에 투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인버스 투자의 경우, 장기적으로 투자하기보다는 하락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단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수익률의 복리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장기간 ETF를 보유할 경우, 주가는 상승과 하락의 양방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기간 보유하면 오히려 지수 움직임만큼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3. 레버리지 뜻
레버리지(Leverage)는 영어로 지렛대라는 뜻으로 주식시장에서 레버리지란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여 자신의 보유한 자본으로 낼 수 있는 수익보다 더 큰 수익을 내는 효과를 말합니다.
레버리지도 인버스와 마찬가지로 ETF로 투자하는게 가장 일반적입니다. 레버리지 투자의 경우 상승장에서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하락장에서는 매우 큰 손실을 기록하게 됨으로 고위험 고수익 투자로 분류됩니다.
참고로 올해 1월부터 레버리지 상품을 매매하기 위해서는 금융투자교육원에서 1시간의 사전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기본 예탁금 1000만 원을 내야 합니다. 이러한 금융 당국의 레버리지 투자 규제는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가 몰리면서 투자자 보호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오늘 이렇게 인버스 뜻 이외에 인버스 주의사항 그리고 레버리지 뜻까지 알아봤습니다. 인버스 그리고 레버리지 모두 수익을 낼 때는 남들보다 수익을 낼 수 있으니 좋지만 손실이 나는 순간부터는 수익을 냈던 속도보다 빠르게 큰 손실을 보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인버스, 레버리지 투자는 보통 추천하지 않으며 정 하고자 하면 정말 신중하게 그리고 단기간만 투자하라고 경고하는 것이죠.
저는 수익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안정적으로 마음편히 투자하는 것을 좋아해서 아마 인버스나 레버리지에는 투자할 일이 없을 것 같지만 공격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상황에 따라 인버스나 레버리지로 투자가 필요하신 상황이 있을 것 같습니다. 공격적 투자하시는 분들은 오늘 포스팅 내용 꼭 참고하셔서 성투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