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버스 뜻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시장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종종 곱버스와 관련된 기사나 뉴스 등을 접해보셨을 것입니다. '개미들이 곱버스를 사들이고 있다', '가슴 찢어지는 곱버스 투자자' 등 곱버스에 대한 뉴스는 주기적으로 보이며 보통은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뉴스가 많습니다.
저도 곱버스라는 단어를 처음 뉴스에서 보고 곱버스 뜻 검색해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곱버스 뜻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곱버스 뜻 외에도 곱버스 투자 전 알아야 할 주의사항도 함께 알려드릴 예정이니 끝까지 포스팅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곱버스 뜻
곱버스는 '인버스'와 '곱하기'를 합쳐 부르는 용어입니다. 주식시장에서 곱버스란 '인버스' 가격 변동폭의 2배 즉, 곱하기로 움직이는 상품을 말합니다.
여기서 '인버스'란 추종하는 기초자산의 주가가 하락할 때 수익이 나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인버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 인버스 설명하는 포스팅 걸어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1.05.07 - [요곳조곳 생활정보/경제] - 인버스 뜻
그럼 곱버스 상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유명한 곱버스 상품에는 'KODEX 200 선물 인버스 2X'가 있습니다. 이렇게 상품명 뒤에 '2X'가 붙어있는 게 곱버스 상품입니다.
이러한 곱버스 상품의 경우, 인버스의 2배로 움직이기 때문에 하락이 지속될 경우 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정말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전문가들은 곱버스 투자를 지양하라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는데요. 그럼 왜 수익보다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는 걸까요?
2. 곱버스 주의사항
코스피지수가 2300이 넘어선 2020년 8월 이후 많은 개미들이 곱버스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반년도 되지 않는 기간 동안 1조 2천억이 넘는 돈이 몰렸지만 수익을 낸 개미들은 거의 없으며 당시 곱버스 한해 수익률은 -60%를 기록했습니다. 당시 곱버스에 투자한 개미들은 곱버스의 위험성을 뼈저리게 느끼는 계기가 되었죠.
그럼 왜 이렇게 큰 손실을 기록하게 된 것일까요?
바로 '음의 복리효과' 때문입니다.
인버스만을 생각했을 때 만약 주가가 100 -> 110 -> 99로 움직일 경우, 상승 10% 그리고 하락 10% 똑같은 상승 및 하락폭을 기록해도 결국은 1만큼 손해를 기록하게 됩니다. 이처럼 같은 폭만큼 상승하고 하락해도 손실을 보는 현상을 음의 복리효과라고 합니다.
곱버스의 경우 인버스 2배만큼 움직이기 때문에 100에서 상승 10% 그리고 하락 10% 할 경우 100 -> 120 -> 96으로 움직이게 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4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곱버스 투자자들은 주가가 박스권에 갇혀 횡보하더라도 손실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곱버스는 주가가 한 방향으로 하락할 때만 수익을 낼 수 있는데 사실 주가가 지속적으로 한 방향으로만 하락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곱버스 투자자들이 손해를 보는 것이죠.
오늘 이렇게 곱버스 뜻 그리고 왜 곱버스 투자자들이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곱버스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앞서 이미 말씀드렸지만 곱버스 투자는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만큼 상당한 위험이 따르는 투자입니다. 투자 전 꼭 신중히 선택하셔서 성투하시길 기원합니다.
오늘 포스팅 외에도 다양한 경제정보 포스팅 해두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1.04.30 - [요곳조곳 생활정보/경제] - ESG 뜻 그리고 ESG 경영의 중요성
2021.04.25 - [요곳조곳 생활정보/경제] - 알트코인 폭락 이유와 전망 꼭 확인해보세요
오늘 포스팅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