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올웨더 포트폴리오

[책리뷰_절대수익 투자법칙] 1. 우리의 투자는 왜 실패하는가?

by 나의뒷모습 2020. 9. 11.

[책리뷰_절대수익 투자법칙] 1. 우리의 투자는 왜 실패하는가?

 

안녕하세요:) 나의 뒷모습입니다.

 

오늘은 '절대수익 투자법칙'이라는 책에 대해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김동주(김단테)'입니다. 유튜브에서 '내일은 투자왕-김단테'라는 채널도 운영하고 계시죠.

'신사임당'님 채널에도 나오시고 개인 유튜브 채널도 구독자 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어서 김단테님을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저는 몇 개월 전까지만 하더라도 경제나 투자에 대해서는 정말 아무것도 모른 채로 지내고 있었어요.ㅜㅜ 적금만 가입해서 착실히 저축만하는 수준 정도였답니다.

 

그런데 직장인이 된 지 1년이 좀 넘으니 제 자산을 지키고 더 나아가 불리기 위해서는 경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유튜브에서 경제 관련 영상들을 많이 찾아보고 공부했고 그러던 중 김단테님 채널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난생처음 '올웨더 포트폴리오'라는 자산배분 방식을 접하게 되었고 채널에 있는 거의 모든 영상을 정주행했습니다.

 

자신이 마켓 타이밍을 맞추지 못함을 인정하고 자본주의의 우상향에 투자하는 투자방식이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투자 초보인 저에게는 투자하는 동안 신경 쓸 것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평균 정도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큰 메리트로 다가왔습니다.

 

이렇게 저는 김단테님의 팬이 되었답니다.ㅋㅋㅋ 그리고 이번에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한 책을 쓰셨다길래 바로 구매했고 현재는 저도 큰 돈은 아니지만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투자를 하고 있답니다!ㅎㅎ

 

서론이 좀 길었지만 제가 인생에서 첫 투자를 하는 데 큰 도움을 준 책이라서 인상 깊었던 부분들 위주로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시작해볼게요~!~!

 

 

[1장. 세계 최고의 헤지펀드를 파헤치다.]

 

1장에서는 주로 김단테님이 올웨더 포트폴리오라는 자산분배 방식의 투자를 시작하시게 된 계기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 있습니다.

 

김단테님은 프로그래머로서 직장생활을 하시다가 친구들과 '로티플'이라는 회사를 창업하셨고 카카오에서 인수 제의가 들어와 인수합병을 진행했고 매각 대금을 카카오 주식으로 받으셨다고 해요. 당시는 카카오 초기 시절이었지만 1년 후부터 카카오가 폭팔 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경제적 자유를 얻으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자가 된 후 자산을 관리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많은 금융 상품들에 가입하였으나 4년 동안 누적 수익률이 0%임을 알고 자신이 자신의 자산을 직접 관리하기 위해 투자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하셨데요.

 

공부하던 중 세계 최고 헤지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레이 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접하게 되었고 2년간의 연구를 거쳐 자신의 자산을 올웨더로 운용하기 시작하셨다고 해요.

 

사실 저는 1장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이 프로그래머로 활발히 활동하시다가 투자 공부를 통해 지금은 전업투자자로 활동하신다는 것이었어요. it와 경제가 결이 다른 분야인데 프로그래머와 전업투자자로 모두 성공하신 게 정말 멋져 보였고 저에게도 많은 자극이 되더라구요!

 

[2장. 우리의 투자는 왜 실패하는가?]

저는 2장을 통해 개별주 투자로 꾸준히 성과를 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어요.

 

요즘 인기 많은 아마존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그래프만 봐도 개별주로 꾸준히 높은 수익을 내는 것이 정말 힘들다는 게 명확히 보이더라구요. 책에 따르면 아마존은 고점 대비 90%까지 빠진 적이 있으며 마소의 경우에는 고점 이후 절반 이상 하락 후 다시 고점을 회복하기까지 14년이 걸렸다고 해요. 제가 좋은 회사라는 확신이 있어도 시장에서 저의 이런 믿음에 계속해서 강한 부정을 제기한다면 저는 중간에 못 버티고 손절했을 것 같습니다. ㅜㅜ

 

그리고 2장에서 제가 가장 충격적이었던 사실은 뱅가드그룹의 창업자인 존 보글이 시장에 존재하는 모든 뮤추얼 펀드를 전수조사한 결과였어요. 전체 펀드 중 80%가 수익률이 좋지 않아 사라졌으며 확실한 수익은 낸 펀드는 단 0.5%였다고 합니다. 이렇듯 경제전문가들도 시장 평균 이상의 수익률을 내기 어려운데 저 같은 시간 없는 직장인이 개별주 투자로 꾸준히 성과를 내기는 어렵겠다는 확신이 들던 연구결과였어요. 덕분에 자산배분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죠.

 

또한, 재밌었던 건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주식가격을 자주 보는 사람들의 수익률이 더 떨어진다는 것이었어요. 주위에 맨날 주식 HTS 보는 지인분 계신다면 말려주세요!!ㅋㅋㅋㅋ

 

오늘 책 리뷰는 여기까지 하고 다음 포스팅에 3장부터 이어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