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곳조곳 생활정보/생활정보

차전자피 효능 총정리

by 나의뒷모습 2020. 10. 18.

차전자피 효능 총정리

차전자피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차전자피의 효능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차전자피에 대해 아예 모르고 있었는데요. '여름방학'이라는 예능에서 이선균씨가 차전자피가 변비에 좋다고 소개해서 알게 되었어요.



차전자피는 차전자(질경이 씨앗)의 껍질을 말한다고 하네요. 보통은 가루로 많이 드시더라구요. 궁금해서 좀 더 검색해보니 생각보다 변비 외에도 효능이 정말 많아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평소 차전자피의 효능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차전자피 효능


저도 평소에 변비까지는 아니지만 가끔 화장실에 못 갈 때가 있어서 한 번 먹어보려고 합니다. 먹어보고 정말 효과를 보면 후기 포스팅까지 올려볼게요!


효능 말고도 복용방법까지 아래 상세히 적어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차전자피 효능]


1. 변비 개선


차전자피의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이죠. 


차전자피 효능


차전자피에는 물을 잘 머금는 식이섬유가 들어가 있어서 우리 몸에 들어가면 물을 머금으면서 변이 팽창하게 되어 대변을 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만성 변비를 앓고 있는 성인 170명에게 2주 동안 차전자피(5g)를 1일 2회 복용하게 했더니 12주 후 만성 변비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루 식이섬유 권장량이 성인남성은 25g, 성인여성은 20g인데 차전자피 10g에는 식이섬유 8g 정도가 들어있다고 하니 하루에 차전자피 20~25g 정도만 섭취해도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2. 체중 감소


차전자피는 수분 흡수 시 40배까지 팽창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포만감을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포만감 증가는 음식 섭취량을 줄여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차전자피 효능


3. 설사 치료


차전자의 껍질인 차전자피는 80%가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는데 수용성 식이섬유와 물에 잘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섞여 있어 대장에 있는 찌꺼기를 붙게해서 변의 부피를 늘리고 변을 잘 통하게 합니다. 즉, 팽창성 사하제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4.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당뇨가 있는 환자에게 복용하게 했더니 혈당 수치 감소,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차전자피 효능


5. 프리바이오틱스의 역할


요즘 건강보조제로 프리바이오틱스를 챙겨 먹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차전자피는 프리바이오틱스의 역할을 해서 장내 유익균의 먹이로 쓰여 장내 유익균에 영양 공급, 성장 촉진시킵니다.



6. 이 외에도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해소해 주고 야맹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차전자피와 같은 질경이류는 섭취하면 독소나 활성산소를 줄여주고 발암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효능이 정말 다양하지 않나요?ㅎㅎ


다음으로는 복용방법을 알아볼게요.


[복용방법]


권장되는 1일 복용량은 약 10~30g으로 5~10g씩 하루 2~3번 나누어서 복용하면 됩니다.


복용 시에는 차전자피가 물과 만나면 빠르게 팽창하고 젤 상태로 바뀌기 때문에 차전자피 가루를 물에 넣고 나서는 최대한 빨리 먹어야 합니다.


식전, 식후 또는 식사 중 섭취 모두 괜찮으나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서는 식사 5~10분 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포만감 증가에 효과가 있어서 식전에 복용할 때에는 꼭 식사량 줄여야 하고 물은 자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차전자피 효능


차전자피는 부작용이 적은 식물이지만 대장 질환(대장암, 대장용종, 궤양성대장염, 장폐쇄증 등)이 있는 경우에는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뇨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신장이 좋지 않거나 신부전증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섭취를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차전자피 섭취 시 자궁수축의 위험이 있어 복용 전 의사선생님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섬유질의 급격한 증가는 위장 장애, 복부 팽창, 가스, 설사, 변비 유발 할 수 있으며 가려움, 호흡곤란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소량(2~3g)부터 시작해서 복용량을 서서히 늘려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여러분 건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더 유용한 정보로 돌아올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