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착용하면 안경보다 편리한 점이 많아 많은 분들이 일상생활에서 소프트렌즈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 중 소프트렌즈 수명을 정확히 인지하고 렌즈를 교체하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소프트렌즈를 제때 교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산소투과율이 저하돼 각막이나 결막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렌즈의 수명을 알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소프트렌즈 수명
일반적인 소프트렌즈 수명은 6개월 ~ 1년 정도입니다. 소프트렌즈의 하루 권장시간은 8시간이나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 8시간 이상 착용하기 때문에 6개월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되는 소프트렌즈 수명을 어기고 오랜시간 착용할 경우, 아무리 렌즈 소독 후 착용한다고 하더라도 랜즈 재질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랜즈 재질이 변형되면 산소투과율 감소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여 눈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만약 권장되는 수명보다 길게 렌즈를 착용하였을 때, 갑작스런 눈 통증,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현상, 심한 충혈, 렌즈를 빼고 안경을 착용해도 흐리게 보이는 현상, 눈곱 양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연속으로 2~3일 이상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으신 분들은 1주 착용렌즈나 2주 착용 렌즈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회용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 중 일주일 이상 같은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눈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권장되는 교체주기에 따라 렌즈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프트렌즈 관리방법
권장되는 소프트렌즈 수명만큼 렌즈를 착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렌즈 세척법에 따라 렌즈를 세척하여야 합니다. 소프트렌즈의 경우, 수돗물에 닿으면 렌즈가 물을 흡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에는 눈에는 보이지 않는 좋지 않은 세균 및 미생물 등이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렌즈에 물이 흡수되면 치명적인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렌즈 세척 시에는 꼭 다목적렌즈관리용액을 사용해서 세척해야 하며 렌즈 착용할 때도 최대한 손에 물이 묻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렌즈를 착용해야 합니다.
렌즈를 빼서 보관할 때는 세척해서 다목적렌즈관리용액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렌즈를 착용하지 않는 날에는 굳이 세척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척한 렌즈를 렌즈 관리용액에 넣어 보관할 시에는 최대 30일까지만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프트렌즈를 습도와 온도가 높은 곳에서 보관하게 되면 세균 번식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기 때문에 건조한 곳에서 1~30도의 실내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도 대학생때 일회용 소프트렌즈를 2,3일 정도 착용했더니 눈이 충혈되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며 고생한 기억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소프트렌즈 수명 꼭 지키셔서 눈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수술법 고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