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곳조곳 생활정보/경제

백신 스와프 뜻 / 한미 백신 스와프 가능할까?

by 나의뒷모습 2021. 4. 24.

 

백신 스와프 뜻 그리고 한미 스와프 가능할지 오늘 포스팅 통해서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요즘 한국 내 코로나 환자가 급등함에 따라 코로나 백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으나 백신 공급에 차질이 생기고 있는 상황이라 백신 공급에 대해 특히 관심에 쏠리고 있습니다.

 

백신 공급에 대한 뉴스를 보시다 보면 백신 스와프라는 단어를 자주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백신 스와프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아 백신 스와프 뜻 그리고 한미 스와프 실질적으로 가능한 것인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백신 스와프 궁금하셨던 분들은 오늘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시면 많은 도움되시리라 생각합니다.

 

 

 

 

1. 백신 스와프 뜻

 

먼저 백신 스와프 뜻 알아보겠습니다.

 

스와프(Swap)의 사전적인 뜻은 두 당사자간에 상호 이득을 위해서 증권, 금리, 통화 등을 교환하는 일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통화스와프라는 단어 자주 쓰입니다. 통화스와프는 간단하게 말하면 통화를 교환한다는 것으로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애 따라 일정한 시점에 상호 교환하는 외환거래입니다.

 

 

 

 

그렇다면 백신 스와프 뜻은 백신을 교환한다는 뜻이겠죠. 현재 한국에 백신 공급이 긴급하게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미국이 먼저 한국에 백신을 공급해주면 한국이 미국에 다시 백신을 되돌려 주는 것을 말합니다. 

 

백신 스와프 단어가 등장하게된 계기는 모더나 백신의 상반기 도입이 무산됨에 따라 정부의 백신 접종 계획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AZ 백신 현재 국내 접종 중이긴 하나 부작용 이슈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고 향후 수급 예정이던 얀센 백신 또한 부작용으로 미국에서 접종이 중단됨에 따라 국내 백신 접종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백신 종류 중 AZ 백신 그리고 얀센 백신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4.19 - [요곳조곳 생활정보/생활정보] - 얀센 어느나라 백신일까요?

 

얀센 어느나라 백신일까요?

얀센 어느나라 백신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오늘 포스팅 준비했습니다. 얀센 어느나라 백신인지 외에도 얀센 백신 정보들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얀센 백신 궁금하셨던 분들은 오늘 포스

effortfortoday.tistory.com

2021.04.24 - [요곳조곳 생활정보/생활정보] - 아스트라제네카 어느나라 백신일까?

 

아스트라제네카 어느나라 백신일까?

아스트라제네카 어느나라 백신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오늘 포스팅 준비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그리고 화이자 백신이 접종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아스트라

effortfortoday.tistory.com

 

이러한 상황 극복을 위해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미국에 백신 스와프 협상을 제안한 것입니다.   

 

 

 

 

2. 한미 백신 스와프 가능할까?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한미 백신 스와프 가능성을 언급하자 미국 네드 프라이드 대변인은 현 단계에서는 미국 내 백신 접종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내 백신 접종이 최우선이라고 말하면서도 현재 쿼드(미국, 인도, 일본, 호주가 참여하는 중국 견제 협의체)와 백신 문제를 조율 중에 있다면서 해외 지원 가능성을 열어놓았습니다.

 

이러한 발언은 한국이 해외 지원 우선순위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의미를 내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미 백신 스와프 가 성사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것이죠.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도 백신을 다른 나라에 보낼 만큼 충분하지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은 현재 1차 접종을 마친 비율이 41%  그리고 2차 접종까지 마친 비율은 27% 정도 됩니다. 그리고 현재 백신 잉여 비축이 쌓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해 6월까지는 3억 도즈의 물량이 비축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잉여 비축이 쌓이고 있지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백신이 충분치 않다고 발언한 것은 현재 미국이 백신 효과를 높이기 위해 2차 접종 후 추가 접종을 하는 '부스터 샷'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백신 지원이 이루어져도 한국은 현재 우선순위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백신 스와프 협상 시 미국이 필요로 하는 카드를 활용해 백신 스와프를 이끌어 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은 현재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을 겪고 있기 때문에 미국 정부는 자국 내 반도체 생산 시설 확보에 엄청나게 힘을 쏟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미국 텍사스주에 반도체 파운더리 생산시설 신증설을 놓고 텍사스주 정부와 협상 중이기에 이러한 상황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죠.  

 

오늘 이렇게 백신 스와프 뜻 그리고 한미 백신 스와프 가능할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백신만 개발되면 쉽게 코로나를 극복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코로나 극복은 정말 힘든 것 같습니다. 요즘 국내에서 확진자 급증에 따라 4차 유행 얘기가 나오고 있는 만큼 백신 확보해서 코로나 극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