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NOTION

[노션 사용법] 7. 다른 사람 템플릿 복사하기

by 나의뒷모습 2020. 9. 20.

[노션 사용법] 7. 다른 사람 템플릿 복사하기

안녕하세요. 나의 뒷모습입니다:)

 

오늘은 다른 노션 유저분들이 공유한 템플릿을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노션의 장점이자 단점으로 높은 자유도를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노션은 페이지를 구성함에 있어서 높은 자유도를 보장해 주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대로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처음 페이지를 만들려고 하면 정말 막막하다는 단점이 있다구요. 이 '높은 자유도'라는 특성은 노션이 진입장벽이 높다는 소문의 주된 원인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처음에는 페이지가 뭔지, 블럭은 또 뭔지, 페이지는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 건지 너무 생소했었어요.

노션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방법에는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사용법을 독학하는 방법, 돈을 내고 강의를 수강하는 방법 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제가 입문자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은 방법은 기본 개념은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배우시고 실제 자신의 페이지를 구축할 때는 다른 사람이 공유한 템플릿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페이지 구성이 딱 떠오르고 원하는 방향이 뚜렷하시다면 바로 만드시면 좋겠지만, 저처럼 대부분의 분들은 그렇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다른 사람이 공유한 템플릿을 복사해서 기본 틀로 사용하시되 자신의 취향에 맞게 조금씩 수정해서 활용하시면 처음의 그 막막함도 줄어들고 다른 사람의 템플릿을 통해 다양한 기능들을 배울 수 있어 좋더라구요.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템플릿을 자신의 노션으로 복사해 올 수 있어야겠죠?

지금부터 그 방법 알려드릴게요~~!

 

먼저,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여기서, 제가 노란색으로 표시한 '템플릿'이라는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템플릿'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템플릿 양식들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템플릿들을 한눈에 구경하기 위해 '전체 템플릿 갤러리'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많은 템플릿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쭉 둘러보시고 마음에 드는 템플릿를 선택해주세요. 

 

 

저는 '회의록'이라는 템플릿을 선택해볼게요. '회의록' 페이지를 클릭하시면 실제 '회의록' 템플릿을 보실 수 있는데 이때, 우측 상단에 있는 '복제'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제 개인페이지로 '회의록' 템플릿이 복사됩니다.

 

설명은 최대한 자세하게 쓰려고 하다 보니 길어졌지만 복사하는 방법은 참 쉽죠?ㅋㅋㅋ

 

복사된 템플릿이 100% 자신에게 맞을 수는 없으니 원하시는 대로 조금만 수정하시면 활용도 높은 자신만의 페이지가 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여러 템플릿을 구경하다 보면 나중에는 어떤 식으로 나만의 페이지를 만들지 감이 조금 오더라구요ㅎㅎ

 

그래서 저는 요즘 저만의 페이지를 만들어서 쓰고 있는 편입니다. 어렵긴 하지만 그래도 제가 편하고 원하는 정보들만 넣을 수 있어 참 좋답니다.

기회가 되면 소개해볼게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고 마무리 지을게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