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NOTION

[노션 사용법] 6. 노션으로 가계부 만들기

by 나의뒷모습 2020. 9. 19.

[노션 사용법] 6. 노션으로 가계부 만들기

안녕하세요. 나의 뒷모습입니다:)

 

한동안 책리뷰 포스팅을 올리느라고 노션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은 오랜만인 것 같아요!ㅋㅋㅋ

오늘은 노션으로 가계부 작성하는 만드는 법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노션을 쓰기 이전에는 다이어리에 손으로 월마다 가계부를 작성했었는데요. 월별로 사용하는 내역은 비슷한데 손으로 쓰다 보니 사용목록을 복사할 수도 없고 참 번거롭더라구요. 노션에서 가계부를 쓸 때는 하나의 양식을 월마다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사실 노션으로 가계부 만드는 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정해진 양식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대로, 자신이 쓰기 편하게 만드시면 되는데요. 저는 처음에 정해진 양식이 없어서 가계부 만들 때 좀 막막했었어요.ㅠㅠ

 

그래서 이번에 가계부 포스팅을 만드는 이유도 제가 쓰고 있는 양식을 소개하면 보시는 분들이 좀 더 쉽게 자신만의 가계부를 만드실 수 있을 것 같아서입니다. 제 가계부는 제가 돈을 관리하기 쉬운 방식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이 점 참고하셔서 자신의 취향대로 업그레이드해서 만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작해볼게요~~!

 

먼저 제 8월 가계부를 보여드릴게요. 저는 월마다 가계부를 작성하고 있고 아래 보시는 것처럼 월별 고정비용과 지출기록을 나눠서 쓰고 있습니다.  

 

 

'고정비용' 작성 양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데이터베이스에서 '표-인라인'을 클릭하여 페이지 안에 표를 삽입해 줍니다.

그리고 표 항목에 1. 지출항목 2. 금액(속성 유형: 숫자) 3. 자동이체 일자(속성 유형: 날짜)를 아래와 같이 작성해주세요. 

 

그리고 아래 스크린샷에서 노란색으로 표시한 '계산'부분을 클릭하면 원하는 유형의 계산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의 경우, 지출금액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임으로 '합계'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표의 '금액' 부분에 기재된 금액들을 모두 더한 값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계산기 안 두드려도 되니까 편하더라구요!ㅋㅋㅋ

 

 

이렇게 하면 '고정비용' 양식은 끝입니다. 각자의 지출에 맞게 내용을 표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지출기록' 양식 만드는 법 소개해드릴게요!

 

저 같은 경우는 한 달의 목표 생활비를 정해놓고 목표 생활비를 주당으로 나누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주일에 지출 가능한 생활비 대비 실제 사용금액을 비교하여 차액을 기록합니다. 마지막으로, 결과란에 그 주 지출 가능한 금액보다 덜 썼으면 'good', 더 썼으면 'bad'라고 표시해서 간단한 평가도 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라도 평가를 하니 그 다음 주에 돈을 좀 더 써도 되는지 아니면 절약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되어서 좋더라구요.

 

먼저, '고정비용' 양식과 동일하게 표를 삽입한 후 표 항목에 1. 기간 2. 지출 가능 금액(속성 유형: 숫자) 3. 지출 금액(속성 유형: 숫자) 4. 차액(속성 유형: 숫자) 5. 결과(속성 유형: 선택)를 아래와 같이 작성해주세요.

 

 

그리고 마찬가지로 '2. 지출 가능 금액'과 '3. 지출 금액' 밑에 있는 '계산' 유형을 '합계'로 설정해줍니다. '5. 결과'의 경우에는, 저는 good아니면 bad로 평가하고 있지만, 취향에 따라 옵션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아예 결과란을 만드시지 않아도 무방해요.

 

이렇게 하면 월별 가계부 완성입니다! 복잡한 기능이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저는 쉬운 기능들을 이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가계부를 매우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 그러니 아직 노션 기능들을 잘 모르시더라도 일단 만들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