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NOTION

[노션 사용법] 3. 시간 절약에 필수! 유용한 단축키 TOP15

by 나의뒷모습 2020. 9. 5.

[노션 사용법] 3. 시간 절약에 필수! 유용한 단축키 TOP15


안녕하세요! 나의 뒷모습입니다:) 

오늘은 노션 단축키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노션에 입문하고 나서 단축키에 대해 검색해보니 정말 단축키가 어마 무시하게 많더라구요ㅜㅜ

처음에는 일단 노션 사용하는 것부터 익숙해지자 하고 단축키는 안 쓰고 있었는데 사용할수록 모든 기능들을 마우스 클릭만으로 하려니 너무 귀찮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필요한 단축키부터 차차 외워서 쓰기 시작했고 지금은 나름? 단축키 많이 사용하고 있답니다ㅋㅋㅋ
확실히 단축키를 쓰니 시간이 절약돼서 이 글 보시는 분들도 제 포스팅 보시고 페이지 구축하실 때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노션 단축키는 너무 양이 많아서 오늘은 제가 제일 자주 쓰고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단축키 15개 알려드릴게요:)

1. 다크모드 실행/해제 → Ctrl + Shift + l
노션에 처음 가입하시면 기본으로 하얀 배경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크모드로 전환할 경우 아래와 같이 배경이 검은색으로 설정되게 됩니다. 
저는 보통은 하얀 배경으로 쓰다가 가끔씩 지루할 때 다크모드로 전환해서 쓰는데요 은근히 기분전환이 되고 좋더라구요ㅋㅋㅋ


2. 사이드바 숨기기/숨기기 해제 → Ctrl + \
아래 사진에 왼쪽 사이드 부분이 사이드바입니다. 페이지를 구축하다 보면 사이드바 때문에 본문 영역이 좁다고 느껴지게 될 때가 있는데요 이때는 위의 단축키를 이용해서 사이드바를 없애주시면 좀 더 넓게 본문 영역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를 숨기셔도 원래 사이드바가 있던 위치인 왼쪽 사이드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사이드바가 나타나게 됩니다. 사이드바를 다시 고정하시고 싶으실 때도 같은 단축키 사용하시면 됩니다. 


3. 최근 본 페이지 목록 → Ctrl + p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다가 다른 페이지로 가고 싶은데 다른 페이지 가려면 막 여러 번 클릭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죠ㅜㅜ 저는 그럴 때 너무 귀찮더라구요.
이때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해당 단축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제가 최근에 본 페이지 목록이 나와서 클릭 한 번이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4. 글머리 기호 → * + 스페이스바
일정관리나 자료 정리하실 때 글머리 기호 많이 쓰게 되는데 매번 / 누르고 스크롤 내려서 찾기 보다는 단축키 사용하면 편하고 시간 절약도 된답니다!

5. 할 일 목록 → [ + ]
저는 아침마다 그날 할 일을 노션에 쭉 적어놓는데, 이때 사용하는 기능이 '할 일 목록'입니다. 아침에 적어두고 할 일을 하나씩 완료할 때마다 완료 표시를 할 수 있어 성취감도 느껴지고 하기 싫어도 완료 표시하고 싶어서 좀 더 열심히 살게된답니다ㅋㅋㅋ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에요!

6. 토글 → > + 스페이스바 
저는 이 '토글'기능을 독서노트 작성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책을 보면서 인상 깊었거나 나중에 또 읽고 싶은 구절을 페이지 정보와 함께 아래 사진처럼 정리합니다. 
'토글'은 열고 닫을 수 있어서 페이지 깔끔하게 작성하실 때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책 내용은 혹시 몰라서 모자이크 했어요!)


7. 제목1 → # + 스페이스바
큰 폰트로 제목을 작성하고 싶으실 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폰트 사이즈는 제목 1 > 제목 2 > 제목3 순입니다. 


8. 제목2 → ## + 스페이스바
중간 폰트로 제목을 작성하고 싶으실 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9. 제목3 → ###+ 스페이스바
작은 폰트로 제목을 작성하고 싶으실 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10. 토글 모두 열기/닫기 → Ctrl + Alt + t
앞서 제가 독서노트 작성할 때 '토글'을 많이 이용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평소에는 깔끔하게 해놓으려고 토글 모두 닫아 놓거든요 근데 독서노트 다시 읽으려고 할 때 토글 하나하나 클릭하기 귀찮았었는데 이 단축키 알고 완전 신세계였습니다ㅋㅋㅋ 너무 편해요 진짜!!


11. 구분선 → - + -+-
제목과 본문 사이에 아무런 표시가 없으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데 구분선 넣어주면 제목과 본문이 구분이 된 게 딱 보여서 가독성을 높여주는 것 같아요ㅎㅎ
몰라도 크게 상관없는 기능이지만 알고 난 이후로 굉장히 자주 씁니다ㅋㅋㅋ


12. 텍스트 굵게 → ① **내용** ② Ctrl + b
처음부터 중요한 내용이라고 생각되거나 강조하고 싶은 내용에 대해서는 텍스트 쓰실 때 ** 하고 내용 쓰시고 다시 **로 닫아주면 굵게 처리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굵게 표시 안 했지만 굵게 바꾸고 싶은 부분은 해당 부분 드래그한 후 Ctrl+b 눌러주시면 되어요.

13. 텍스트 취소선 → ① ~내용~ ② Ctrl + Shift + s
위의 벙법과 동일하게 처음부터 취소선 표시하고 싶은 부분은 ①번 단축키 그리고 처음에는 취소선 긋지 않았지만 나중에 취소선 긋고 싶으신 부분에는 ②번 단축키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14. 작성 중인 블럭 전체 선택 → Esc
내용을 작성하시다가 작성하고 있는 내용 전체 즉, 블럭에 대해 어떤 기능을 적용하시고 싶을 때가 종종 있으실텐데요 이때는 아래 사진에서 확인 가능하신 것처럼 Esc 한 번만 눌러주면 작성 중이던 블럭이 모두 드래그 된답니다. 

15. 링크 달기 → Ctrl + k
아래와 같이 '다음'이라고 작성한 부분에 다음 메인페이지 URL을 설정해놓게 되면 '다음'부분을 클릭했을 때 바로 메인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굳이 길고 복잡한 URL을 쓰지 않아도 되니 깔끔하게 페이지를 만들 수 있어 좋아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ㅎㅎ

오늘 내용도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