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NOTION

[노션 사용법] 2. '웹 클리퍼'기능을 이용해 스크랩하기(설치방법 및 후기)

by 나의뒷모습 2020. 9. 4.

[노션 사용법] 2. '웹 클리퍼'기능을 이용해 스크랩하기(설치방법 및 후기)


안녕하세요:) 나의 뒷모습입니다. 


오늘은 노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아셨으면 하는 '웹 클리퍼(Web Clipper)'라는 기능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웹 클리퍼(Web Clipper)' 기능을 설치하시면 인터넷상에서 마음에 드는 자료를 내 노션안으로 스크랩 해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노션 안으로 들어온 스크랩들을 제가 원하는 기준에 따라 분류해서 정리할 수 있답니다. 제가 원하는 기준으로 분류를 할 수 있다보니 나중에 그 자료를 찾을 때도 훨씬 수월하게 찾을 수 있었어요ㅎㅎ


먼저, 설치방법 소개해드리고 나서 저는 어떤 식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보여드릴게요~!


[1] 설치방법

1) '크롬 웹스토어'에 들어가서 'Notion Web Clipper'라고 검색합니다. 한글로 검색하니 안 나오더라구요. 영어로 검색해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그럼 우측에 있는 'Chrome에 추가'를 눌러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2) 설치가 성공적으로 끝나고 나면 URL 창 오른쪽에 아래 제가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N'자 모양의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3) 이제 스크랩을 해볼까요? 저장해두고 싶은 자료를 찾으셨다면 저희가 방금 설치한 웹 클리퍼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작은 팝업 창이 나타나는데요 이때 '추가 대상'에 스크랩을 저장할 페이지를 선택하고 하늘색의 '페이지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추가 대상'을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임의로 '나의 링크'라는 페이지가 생성돼 그곳에 스크랩한 자료가 저장되게 됩니다. 


[2] 활용법 및 사용후기

저는 스크랩한 자료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고 있어요! 

요즘 투자에 대한 관심이 생겨 관련된 기사나 블로그 포스팅을 많이 찾아보고 있는데요.  '웹 클리퍼'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는 마음에 드는 본문을 다 기록하자니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렇다고 내용을 요약을 하자니 나중에 다시 봤을 때 못 알아볼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항상 아쉬웠어요ㅜㅜ


하지만 이제는 일단 저장해두고 싶은 자료를 찾았을 때 '웹 클리퍼' 기능을 이용해서 전체 내용을 저장하고 그 내용에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따로 색칠해 주고 있답니다!ㅎㅎ

위 사진은 제 스크랩 중 일부인데요, 특히, 경제 공부할 때는 그래프나 표와 같은 사진들을 함께 봐야 이해가 더 잘 되는데 요 기능을 사용하면 사진과 글 모두 원본 그대로 스크랩되니 정말 유용했답니다!


아직 설치 안 하신 분들은 설치하셔서 다양하게 활용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