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NOTION

[노션 사용법] 1. 페이지와 데이터베이스의 차이는 무엇일까?

by 나의뒷모습 2020. 9. 3.


[노션 사용법] 1. 페이지와 데이터베이스의 차이는?

안녕하세요:) 나의 뒷모습입니다.

이전 2 포스팅을 통해 노션에 대한 소개와 현재 사용하면서 느끼는 장단점들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이전 포스팅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타고 들어가셔서 내용 확인 부탁드릴게요ㅎㅎ)

오늘부터는 본격적으로 노션 사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노션 사용에 가장 기본이 되는 '페이지'와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두 개념의 차이점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제가 처음 입문했을 때  '페이지'와 '데이터베이스'가 뭔지 정확히 몰라서 많이 헤맸거든요ㅜㅜ 시작해볼게요~~!

[1] '페이지'와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

아래 보시는 사진이 노션의 '페이지'입니다. 아무것도 쓰여있지 않은 A4 용지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ㅋㅋㅋ
이 페이지로부터 여러 가지 기능들을 더해 독서노트, 가계부, habit tracker와 같은 자신이 원하는 페이지를 만드실 수 있어요!

그리고 아래에 표, 보드, 리스트, 캘린더, 갤러리라고 보이는 분류되어 있는 부분이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데이터베이스'란 '페이지'의 구성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페이지'에 표, 보드와 같은 '데이터베이스'가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 
다만, 만약 텍스트로만 페이지를 구성할 경우, 데이터베이스는 사용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가 페이지의 필수 구성요소는 아니랍니다.


[2] '페이지'와 '데이터베이스'의 차이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데이터베이스'란 '페이지'의 구성요소인데요, 이때,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만을 사용해 페이지를 만들 수 있으며 혹은 여러 데이터베이스들이 한 페이지에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노션 상에서 사용해야 하는 기능이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일정관리를 할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고 싶다고 가정해볼게요. 일정관리를 위해서는 일단 '캘린더'가 필요하겠죠? 그리고 to-do리스트를 페이지 안에 구성하기 위해서 '리스트'도 필요할 것 같아요. 

이때, 페이지 안에 '캘린더'와 '리스트'를 넣기 위해서는 아래 제가 노란색으로 표시한 '캘린더-인라인'과 '리스트-인라인'을 각각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인라인'이라는 건 페이지 안에 선택한 데이터베이스 외에 다른 데이터베이스도 넣을 수 있다는 걸 말합니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해 주게 되면 아래와 같은 일정관리 페이지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관리를 위해 캘린더만 필요하신 분들도 있겠죠. 이때는 아래 노란색으로 표시된  '캘린더-인라인'이 아니라 '캘린더-전체 페이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캘린더-전체 페이지'를 선택하시게 되면 '캘린더-인라인'과는 다르게 해당 페이지에 캘린더 외에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할 수 없어요. 같은 종류의 캘린더 데이터베이스라고 하더라도요. 

이때는 데이터베이스와 페이지가 동일한 개념이 되는 것입니다.  



사실 어려운 개념은 아니라 이해만 하시면 되는데 글로 설명하려다 보니 제가 잘 설명을 했는지 모르겠네요ㅜㅜ

그래도 오늘 설명드린 개념만 이해하셔도 페이지 구성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이 개념 몰랐다가 알게 되었을 때 뭔가 막막했던 게 조금은 사라지는 느낌이었거든요ㅎㅎ

다음 포스팅에도 유용한 사용법 알려드릴게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