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NOTION

노션입문 3개월차가 느끼는 장단점은? (ft.사용후기)

by 나의뒷모습 2020. 9. 3.

노션입문 3개월차가 느끼는 장단점은? (ft.사용후기)


안녕하세요:) '나의 뒷모습'입니다. 
오늘은 노션에 입문한지 3개월차인 제가 느끼는 노션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장단점과 더불어 제 실제 사용후기도 덧붙여서요!

시작해볼게요~~

[장점]

[1] 높은 가독성과 깔끔한 디자인을 제공한다.

노션을 처음 가입하고 나면 마주하는 페이지는 정말 흰 도화지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ㅋㅋㅋ
그만큼 노션에서는 깔끔한 디자인을 제공해주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공되는 많은 기능들을 앞서 비유드린 흰 도화지에 얹어도 높은 가독성을 보여줍니다.  

생산성 향상을 주 목적으로 만들어진 툴이기 때문에 가독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디자인을 최소화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만 말씀드리면, 꾸미는 기능이 하나도 없는 것처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지만, 나름 이모티콘이나 커버 등을 바꿀 수 있어 깔끔하지만 소소하게 꾸미실 수 있답니다!

[2] 다년간의 나의 흔적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제가 가장 강력하다고 느낀 장점입니다. 나이가 점점 많아질 수록, 예전의 나의 흔적들을 기록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전에는 불렛저널이라는 작성방식을 이용해서 다이어리를 작성했었는데 아무래도 손으로 직접 써야하다보니 흔적은 기록할 수 있지만 그 흔적들을 제가 원하는 기준을 분류해서 보기는 어려웠어요. 근데 노션에서는! 제가 몇 년동안 기록한 흔적들에 대해 제가 원하는 기준으로 분류해서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그 동안 읽은 책들에 대해 찾아보고 싶다고 가정해볼게요. 이 때, 제가 2019년에 읽은 책, 읽은 책 중 자기계발에 관련된 책, 평점 4점 이상인 책 등 제가 원하는 기준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기준을 적용하는 방법도 매우 쉽다보니 정말 좋더라구요!

아래 사진은 제가 현재 기록중인 독서노트랍니다. 깔끔하고 한 눈에 딱 들어오지 않나요ㅎㅎ


[단점]

[1] 처음에 시작할 때 완전 막막하다. 

제가 위에 장점 설명하면서 처음 시작하면 흰 도화지 같다고 했잖아요? 그게 가입하고 딱 들어가면 아무것도 없다보니 굉장히 막막합니다..ㅋㅋㅋ
도대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는 느낌이 듭니다ㅠㅠ 노션이 진입장벽이 높다는 말이 그래서 생긴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에는 주변에 쓰는 사람도 없고해서 엄청 막막했는데 저는 유튜브 검색해서 나오는 영상들 많이 찾아보고 따라했어요. 
컴맹인 저도 하고 있으니 분명 조금만 공부하시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실 것 같아요. 하지만, 입문 시에 기본 개념이나 기능들 익히는 과정은 시간이 좀 걸려요!

아래가 바로 마주하실 흰도화지..ㅎㅎ

[2] 무겁다. 

아무래도 메모, 작업, 위키, 데이터베이스 등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작성한 용량이 많아질수록 앱이 점점 무거워집니다.
저는 PC에서 사용할 때는 괜찮았는데 태블릿 PC나 핸드폰에서 사용하니 로딩시간이 좀 있더라구요ㅜㅜ

이렇게 장단점 정리해보았는데 아직 노션에 대해 깊이 아는건 아니지만 이제 막 노션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