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교통사고 합의 전화 없을 때 대처방법 6가지

by 나의뒷모습 2022. 10. 6.

교통사고가 나서 내가 피해를 입었는데 상대편 보험사에서 합의 전화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피해자는 난데 합의 전화가 오지 않아서 괜히 마음이 조급해지고 이러다가 합의 안 해주면 어떡하나 생각하시는 분이 있으실 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교통사고 합의 전화 없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충분히 치료받으면서 기다리기

교통사고의 손해배상청구권 소멸시효는 3년입니다. 이 기간 안에만 합의하면 되기 때문에 교통사고 난지 얼마 안 됐는데 합의 전화가 안 온다고 조급해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어차피 보험사에서는 피해자에게 치료비, 교통비(통원치료에 해당), 휴업손해액을 모두 더해 합의금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치료 기간이 길어질수록 보험사에서 지불해야 하는 합의금 금액만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피해자 입장에서는 합의를 조금 늦게 한다고 해서 전혀 손해 볼 게 없습니다. 

 

오히려, 충분히 치료받지 않은 상태에서 합의를 빨리 해버릴 경우, 나중에 교통사고 후유증이 발생하면 추가 합의금을 받기 위해 교통사고 후유증임을 입증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히 치료를 받으면서 합의 전화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2. 보험사 직원에게 연락하기

치료를 다 받았는데도 합의 전화가 오지 않는다면 먼저 보험사 직원에게 연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가 피해자인데 보험사 직원에게 합의해달라고 먼저 연락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순 있지만 치료도 끝났고 적당한 선에서 합의를 보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보험사 직원에게 먼저 연락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때, 먼저 연락해서 합의하고 싶다고 하면 오히려 보험사 쪽이 유리한 상황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합의를 하자고 말하기보다는 지금 다니는 병원이 마음에 안 들어서 병원을 좀 옮기고 싶으니까 지불 보증서를 보내달라고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피해자가 병원을 옮겨서 또 치료를 받으면 줘야 하는 합의금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쯤에서 합의하자고 이야기할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로, 지불 보증이란 보험사에서 피해자가 치료를 받는 병원에 치료비를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사에서 병원에 지불 보증서를 보내면 병원에서는 피해자에게 치료비를 받지 않고 치료를 해주게 됩니다.

3. 진단서를 보험사에 보내기

만약 보험사에 먼저 연락하기 원치 않으시는 분들은 병원에서 발급받은 진단서를 보험사에 보내는 것도 방법입니다. 진단서를 보내면 보험사에서는 그에 대한 피드백을 해야 하기 때문에 먼저 연락을 하게 됩니다. 연락이 오면 합의 이야기를 하시면 됩니다. 

4. 보험사 홈페이지에 민원 제기하기

진단서까지 보냈는데 연락이 안 온다면 보험사 홈페이지에 민원을 제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민원 신청을 하면 보통 2~3일 내에 보험사 직원의 연락이 옵니다. 

5. 소비자원, 금융감독원, 국토교통부에 민원 제기하기

4번 방법까지 했는데도 연락이 안 온다면 보험사에서 어떠한 이유로 일부로 연락을 안 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경우에는 소비자원, 금융감독원, 국토교통부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실 수도 있습니다. 민원을 제기하면 보험사 윗선에서 연락이 오는 경우가 많아 합의를 빨리 진행할 수는 있으나 민원을 신청하는 과정이 좀 번거롭고 귀찮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에서 정 연락이 오지 않는다면 이 방법까지 써봐야겠지요.

6. 손해사정사에게 수임하기

손해사정사는 교통사고에 대한 손해액을 평가하고 피해자 대신 합의를 진행해줍니다. 전문가다 보니 합의를 빨리 진행해주고받을 수 있는 최대의 합의금을 받게 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손해사정사에게 비용을 지불해야 되고 경미한 교통사고일 경우에는 손해사정사에게 수임하는 게 금전적으로만 본다면 오히여 손해일 수도 있습니다.  

 

교통사고 합의 전화 없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웬만한 경우는 치료를 받으면서 좀 기다리면 연락이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은 치료를 받으면서 기다리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리고 치료를 다 받았는데도 연락이 안 온다면 2~6번 방법을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락이 와서 합의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시게 될 경우를 대비해 교통사고 합의 시 주의사항과 합의금 많이 받는 요령에 대해 좀 알고 계시면 좋은데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 8가지

 

교통사고 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 8가지

교통사고 처음 당하신 분들은 교통사고 합의금 얼마나 받아야 하는 건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교통사고 합의금이라는 게 상대의 과실, 내가 다친 정도 등에 따라 금액이 다 다르기 때문에 더

effortfortoday.tistory.com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교통사고 후유증 종류 그리고 3일 후 아프기 시작하는 이유

교통사고 한방병원 가는 이유 3가지

주차 접촉사고 합의금 얼마가 적당할까?

교통사고 100대 0 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 6가지

장기렌트 리스 차이 및 장단점, 나에게 맞는 것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