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 요즘 비트코인 가격 관련 뉴스를 접할 때 자주 언급되는 단어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바로 이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 뜻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 뜻 이외에도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 생기게 된 이유와 전망에 대해서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1.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 뜻
최근 몇 달간 가상화폐 비트코인 가격이 엄청나게 폭등하였습니다. 2021년 4월 5일에는 업비트 기준으로 1 비트코인 당 7877만 원까지 오르면서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이렇게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따라 국내 투자자들이 더욱더 비트코인 시장에 몰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해외 거래소 기준으로 현재까지 비트코인 가격 최고가는 6965만원입니다. 국내 거래소의 최고가가 앞서 말씀드린 7877만 원인 것에 비하면 약 1000만 원 정도가 차이 나는 셈이죠.
이렇게 국내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해외에서 거래되는 가격에 비해 비쌀 때,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이 붙었다고 표현합니다. 한국의 대표음식인 김치와 프리미엄을 결합해 만들어진 신조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유독 한국에서만 비트코인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이 50%라면 해외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가격에 비해 국내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50% 더 비싸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업계에서는 약 3 ~ 8% 정도의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이 적당하다고 보고 있지만 최근 비트코인 시장이 과열됨에 따라 20%까지 올라가기도 하였습니다. 참고로, 2017년에는 63%까지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그럼 해외나 국내나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것은 동일한데 왜 김치프리미엄이 생기는 걸까요?
2.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 이유
사실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이 생긴 이유에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들이 존재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이유 3가지 정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비트코인의 공급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이미 비트코인의 90%이상은 소수의 채굴자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로 들어오는 비트코인 양은 현재 수요보다 훨씬 적은 상황입니다. 이렇게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상황에서는 조금만 수요가 늘어도 가격의 변동성이 심해지고 이에 따라 김치프리미엄이 붙기 쉬워집니다.
특히,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이 통과됨에 따라 국내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시장으로 많이 몰리게 되었고 업비트, 빗썸 등의 거래소 신규 회원이 엄청나게 늘었다고 합니다. 최근 김치프리미엄이 20%까지 치솟은 이유도 이러한 수요 증가 즉, 공급량 부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국내 거래소의 폐쇄적인 시스템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국내 거래소가 아닌 해외 거래소에서 투자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국내 거래소에서는 원화로만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 개인 투자자가 해외 거래소와 거래하기는 힘든 것이죠.
그리고 국내 투자자들은 해외 거래소에서 거래하기는 쉽지 않은 반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국내 거래소를 이용하기 쉽기 때문에 외국 자본이 국내로 유입되면서 김치프리미엄이 심화되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세 번째 이유는 비트코인 외에 다른 투자처들이 횡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스피의 경우, 3200을 넘을 것이라는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3000 박스권에서 횡보하고 있는 상황이며 미국 증시마저 연초와 달리 기대감에 부응하지 못하다보니 많은 투자자들이 빠르게 가격이 오르고 있는 비트코인으로 관심을 돌린 것입니다.
3.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 전망
비트코인 시장 자체가 워낙 가격의 변동폭이 크다 보니 거품이라고 할 수 있는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이 많이 붙어있을수록 곧 조정이 올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조정이 오게 되면 큰 폭으로 가격이 폭락할 가능성이 크다 보니 개인 투자자들이 힘들어지기 쉽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김치프리미엄이 폭락의 전조증상이라고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 유의하셔서 비트코인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이렇게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 뜻, 이유, 전망까지 알아봤습니다. 궁금하셨던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