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NOTION

[노션 사용법] 5. 간단하지만 유용한 꿀팁들!(구글맵 임베드, 리마인더 등)

by 나의뒷모습 2020. 9. 8.

[노션 사용법] 5. 간단하지만 유용한 꿀팁!(구글맵 임베드, 리마인더)

안녕하세요. 나의 뒷모습입니다:)

오늘은 간단하지만 매우 유용한 노션의 숨은 기능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이런 기능들 알고 있으면 은근히 정말 편하더라구요ㅎㅎ

시작해볼게요~~

1. 구글맵 임베드하기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집콕해야 하지만 여행 계획 짤 때 알고 있으면 매우 좋은 기능입니다.

저는 이번 여름에 국내여행 계획 짤 때 맛집이나 관광지 위치 구글맵으로 임베드해서 정리해놓았더니 여행 당시에도 편했고 여행 다녀와서도 가끔씩 추억 삼아 볼 수 있어 좋았어요. 특히, 해외여행은 무엇보다 맛집, 관광지, 마사지샵 등 알아봐야 할 것이 많다 보니 더욱 유용할 것 같아요ㅎㅎ 코로나가 빨리 진정돼서 노션으로 여행계획 짜고 싶네요!!

일단, 구글맵을 임베드하기 위해서는 일단 구글맵에 들어가서 찾고자 하는 장소를 검색하고 해당 페이지의 링크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복사한 링크를 원하시는 페이지에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이때, '임베드 생성'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임베드 생성'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이 구글맵 페이지가 노션에 들어오게 됩니다. 정말 간단하쥬?ㅋㅋㅋ


2. 리마인더 기능

말 그대로 제가 선택한 날짜에 대해 노션이 리마인더 알람을 보내주는 기능입니다. 

먼저, 리마인더를 설정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아래와 같이 표를 삽입하시고 속성을 '날짜'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날짜를 설정할 칸을 클릭해주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설정한 날짜를 선택해주시고 제가 노란색으로 표시한 '리마인더'를 활성화 시켜주시면 됩니다. 리마인드를 해주는 시기도 당일, 1일 전, 2일 전, 1주일 전으로 다양하게 선택 가능하니 원하시는 시기 선택해주시면 끝입니다!


저는 중요한 일정이나 까먹기 쉬운 내용들에 대해 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데 너무 편리하더라구요. 

예를 들어, 저는 책을 다 읽고 나면 책 내용을 오래오래 기억하고 싶어서 책 내용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인상깊은 부분들을 정리해놓고 있어요. 정리한 내용에 대해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활용해서 책 내용을 복습하고 있습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인간은 24시간이 지나면 배운 것의 70%를 잊어버리며 1달이 지나면 80% 이상을 잊어버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배운 것을 오래오래 기억하고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망각곡선의 주기에 따라 10분 후, 1일 후, 1주일 후, 1달 후에 다시 복습을 해야 한대요! 

그래서 저는 책 내용을 정리한 날짜의 D+1, D+7, D+30에 리마인더 알람을 걸어놓고 알람에 맞춰 책 내용을 복습하고 있어요. 
소설책에는 적용하고 있지 않고, 자기계발이나 경제 서적들에 대해서 주로 정리하고 있답니다. 

아래 사진이 제 독서노트의 일부입니다. 리마인드 알람이 오면 내용을 복습하고 복습을 완료하고 나서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줍니다.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은 독서노트 만드실 때 한 번 활용해보세요~!


오늘 소개해드린 정보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ㅎㅎ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